티스토리 통계량과 구글 애드센스의 통계량만 비교해서는 어떤 경로를 통해 사용자들이 유입된 것인지 데이터를 분석하기에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그러던 중 애널리틱스 연동으로 추이를 살펴보고자 기존에 만들어져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을 하고 싶어졌습니다.


그 동안의 경험상으로는 스킨편집 같은곳에서 수작업으로 코딩을 해주어야 할 수 있겠다 싶었지만,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쉽게, 그리고 개발자임에도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? 찾아보았습니다.



찾으니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. 그것은 바로 티스토리 관리자 > 플러그인 이라는 기능에 있었습니다.

지금부터 천천히 알아 보겠습니다



다음의 그림처럼

티스토리 관리자 > 플러그인 클릭 시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그 다음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티나게 보이는 컨텐츠를 클릭 후 아래 설정하러 가기 버튼을 다시 클릭하면 됩니다.

그 다음에는 다음과 같은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. 모든 항목에 대해 작성을 완료 후 추적 ID 가져오기 버튼을 클릭 시

약관동의 항목이 나오면 동의를 누르시면 됩니다. 그러고 난 다음에는 생성된 추적 ID를 위의 이미지에 붙여 넣은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적용이 완료 됩니다. 그 다음은




수집된 내역을 포스팅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보는 방법을 포스팅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+ Recent posts